HOME    고객센터     공지사항
2012년 동절기 톱밥 공급량 예상
작성자 관리자
첨부화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IP : Admin Only   조회 : 1475
 

11월 7일부터 14일까지 베트남 호치민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톱밥 공장 및 원재료 공급동향을 보기위해 대형업체 3곳과 중소업체 두곳, 그리고 톱밥 수거업체 2곳을 만나보고 왔습니다.

1. 톱밥 원재료
작년과 다르게 올해는 베트남 톱밥 수거량이 예년에 비해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톱밥 수거업체의 말로는 11월에 벌써 30%이상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이유는 장기적인 유럽경기침체로 완제품의 수출이 절반이상 감소하였고, 이에 따라 기존 화목용으로 사용되던 잔가지 및 목재 잔재물이 줄어들면서 산업용 화목보일러에 사용되는 연료용 목재들이 부족해 지면서 톱밥으로 이를 대체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자연히 가격도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다음달 부터는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베트남 설이 있는 2월 전후 약 두달간 원재료 가격은 60USD대까지 치솟을 것이 예상됩니다. 이는 원목가격보다 비싼 가격입니다.원목가격보다 비싼 이유는 이미 건조된 원재료이며, 파쇄가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2. 톱밥 및 대팻밥
현재 국내 업체간의 과열경쟁과 베트남 현지의 한국분들이 성수기를 맞아 다시 활동을 재개하면서 수입가도 덩달아 오르고 있습니다. 당사의 예로 들면 당사의 거래처에 다른 한국업체에서 10불이상 가격을 인상하면서 구매를 하여 당사에서는 물량을 50%줄이면서 가격은 당분간 조정을 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지난달 대비 주 메인 거래업체를 제외한 기타 업체에 대한 가격은 약 톤당 5~10불정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 톱밥 및 대팻밥 가격은 작년보다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베트남 이외의 수입물량
베트남에서 가격이 오르면서 인도네시아 및 말레이지아에서 들어오는 톱밥량이 서서히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알바시아 톱밥이 주로 수입되고 있으며, 말레이지아에서는 아카시아 톱밥이 주로 수입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소나무 알톱밥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가격 상승폭이 예상외로 커져 현재 수입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4. 상품화된 제품의 생산
국내 목분업체들이 현지 생산을 위해 현지 톱밥업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축사깔개용 톱밥 및 비료용 톱밥의 경우 내년을 기점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되며, 기존 톱밥 업체들이 기존 목분 시장이나 팰렛시장으로 이동이 예상됩니다. 현재 국내기업 두곳이 현지에 공장을 설립중이며, 펠렛공장도 국내 대기업이 진출을 꾀하고 있어 베트남에서 원재료 확보에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Untitled Document